자료실
세존께서는 코살라 국을 유행하시면서 오백 명의 많은 수행승의 무리와 함께 코살라 국의 바라문 마을인 잇차낭갈라 총림에서 지내셨다. 그 때 욱캇타시에 살고 있었던 뽁카라싸띠는 제자 암밧타에게 훌륭한 명성을 드날고, 세상의 스승이며, 완성된 가르침을 설하시는 부처님에 대해 알아오게 한다. 하여 암밧타는 세존께 찾아와 여러가지 나쁜 말로 헐뜯으려 하지만 세존은 진실한 가르침과 적절한 예로 암밧타를 교화 하시는데......
[삼매의 다발]
(감각능력에 대한 수호)
[세존] "암밧타여, 어떻게 감각능력의 문을 수호합니까?"암밧타여, 세상에 수행승이
1) 시각으로 형상을 보지만 그 인상에 집착하지 않고 그 연상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만약 시각능력을 다스리지 않으면 탐욕과 근심, 그리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자신을 침범할 것이므로 그는 절제의 길을 따르고, 시각능력을 보호하고, 시각능력을 수호합니다.
2) 청각으로 소리를 듣지만 그 인상에 집착하지 않고 그 연상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만약 청각능력을 다스리지 않으면, 탐욕과 근심, 그리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자신을 침범할 것이므로, 그는 절제의 길을 따르고, 청각능력을 보호하고, 청각능력을 수호합니다.
3) 후각으로 냄새를 맡지만 그 인상에 집착하지 않고 그 연상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만약 후각능력을 다스리지 않으면, 탐욕과 근심, 그리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자신을 침범할 것이므로, 그는 절제의 길을 따르고, 후각능력을 보호하고, 후각능력을 수호합니다.
4) 미각으로 맛을 보지만 그 인상에 집착하지 않고 그 연상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만약 미각능력을 다스리지 않으면, 탐욕과 근심, 그리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자신을 침범할 것이므로, 그는 절제의 길을 따르고, 미각능력을 보호하고, 미각능력을 수호합니다.
5) 촉각으로 감촉을 느끼지만 그 인상에 집착하지 않고 그 연상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만약 촉각능력을 다스리지 않으면, 탐욕과 근심, 그리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자신을 침범할 것이므로, 그는 절제의 길을 따르고, 촉각능력을 보호하고, 촉각능력을 수호합니다.
6) 정신으로 사실을 인식하지만 그 인상에 집착하지 않고 그 연상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만약 정신능력을 다스리지 않으면, 탐욕과 근심, 그리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자신을 침범할 것이므로, 그는 절제의 길을 따르고, 정신능력을 보호하고, 정신능력을 수호합니다. 그는 이러한 고귀한 감각능력의 수호를 갖추고 안으로 더러움을 여읜 행복을 경험합니다. 암밧타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감각능력의 문을 수호합니다."
(새김의 확립과 올바른 알아차림)
[세존]"암밧타여, 어떻게 수행승이 새김을 확립하고 올바른 알아차림을 갖춥니까? 그는 나아가거나 되돌아 갈 때에 올바른 알아차림을 갖추고, 앞을 바라보거나 뒤를 돌아볼 때에 올바른 알아차림을 갖추고, 굽히거나 펼 때에 올바른 알아차림을 갖추고, 옷을 입고 발우와 가사를 들 때에 올바른 알아차림을 갖추고, 먹고 마시고 씹고 맛볼 때에 올바른 알아차림을 갖추고, 대소변을 볼 때에 올바른 알아차림을 갖추고, 가고 서고 앉고 잠자고 깨어 있고 말하고 침묵할 때에 올바른 알아차림을 갖춥니다. 암밧타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새김을 확립하고 올바른 알아차림을 갖춥니다."
(수행생활에서의 만족)
[세존]"암밧타여, 어떻게 수행승이 만족합니까? 암밧타여, 여기 수행승이 옷은 몸을 보호하는 것으로 족하게 하고, 식사는 배를 유지하는 것으로 족하게 하고, 어디에 가든지 오로지 이것들만을 가지고 갑니다. 마치 날개를 가진 새가 어디로 날든지 날개를 유일한 짐으로 하늘을 날 듯, 이와 같이 수행승은 옷은 몸을 보호하는 것으로 족하게 하고, 식사는 배를 유지하는 것으로 족하게 하고, 어디에 가든지 오로지 이것들만 가지고 갑니다. 암밧타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만족합니다."
(장애의 제거)
[세존] "암밧타여, 그 수행승은 이러한 고귀한 여러 계행의 다발을 갖추고, 이러한 고귀한 감각능력의 수호를 갖추고, 이러한 고귀한 새김과 알아차림을 갖추고, 이러한 고귀한 만족을 갖추고 한적한 숲이나 나무아래나 산이나 계곡이나 동굴이나 묘지나 숲속이나 노지나 짚더미가 있는 외딴 곳의 처소를 벗으로 삼습니다. 그는 식후에 탁발에서 돌아와, 앉아서 가부좌를 틀고, 몸을 곧게 세우고, 얼굴 앞으로 새김을 확립합니다.
1) 그는 세상에서 탐욕을 버리고 탐욕을 여읜 마음으로 지내며, 탐욕으로부터 마음을 정화합니다.
2) 악의와 원한을 버리고 분노를 여읜 마음으로 지내며, 모든 존재를 가엾게 여기며 분노로부터 마음을 정화합니다.
3) 해태와 혼침을 버리고 해티와 혼침을 여읜 마음으로 지내며, 빛에 대한 지각을 갖추어 새김을 확립하고 올바로 알아차려 해태와 혼침으로부터 마음을 정화합니다.
4) 흥분화 회한을 버리고 흥분과 회환을 여읜 마음으로 지내며, 안으로 마음을 그쳐 흥분과 회한으로부터 마음을 정화합니다.
5) 의심을 버리고 의심을 여읜 마음으로 지내며 착하고 건전한 것에 의혹을 품지 않고 의심으로터 마음을 정화합니다.
암밧타여,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빚을 내어 사업을 하는데, 그가 그 사업에 성공하여 예전의 빚을 청산하고 더구나 처를 부양할 만한 남은 재산이 있습니다. 그는 이와 같이 '나는 빚을 내어 사업을 시작했지만, 나는 지금 그 사업에 성공하여 예전의 빚을 청산하고 처를 부양할 만한 남은 재산이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그것을 원인으로 환희를 얻고 만족을 성취합니다.
암밧타여,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병이 들어 고통스러운데 아주 심하게 고통스러워, 그에게 음식은 맞지 않고, 몸은 허약해졌지만, 나중에 병이 나아서, 그에게 음식이 맞고, 몸은 강건해졌습니다. 그는 이와 같이 '나는 병이 들어 고통스러운데 아주 심하게 고통스러워, 나에게 음식은 맞지 않고, 몸은 허약해졌지만, 지금은 병이 나아서 나에게 음식이 맞고, 몸은 강건해졌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그것을 원인으로 환희를 얻고 만족을 성취합니다.
암밧타여,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감옥에 묶여 있었는데, 그가 나중에 안전하게 위험없이 석방되었고 그에게 재산상의 손실도 없었습니다. 그는 이와 같이 '나는 감옥에 묶여 있었는데, 지금 안전하게 위험 없이 석방되었고 나에게 재산상의 손실도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그것을 원인으로 환희를 얻고 만족을 성취합니다.
암밧타여,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노예가 되어 자립적이지 못하고 남에게 종속되어 있어 가고 싶은 곳도 갈 수 없었는데, 그가 나중에 그 노예상태에서 해방되어 자유민으로 가고 싶은 곳을 가 수 있습니다. 그는 이와 같이'나는 노예가 되어 자립적이지 못하고 남에게 종속되어 있어 가고 싶은 곳도 갈 수 없었는데, 지금은 그 노예 상태에서 해방되어 자유민으로 가고 싶은 곳을 가 수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그것을 원인으로 환희를 얻고 만족을 성취합니다.
암밧타여,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돈과 재물을 가지고 사막을 가로질러 길을 여행하는데, 그가 나중에 안전하게 위험 없이 사막을 빠져나왔고 그에게 재산상의 손실도 없었습니다. 그는 이와 같이 '나는 돈과 재물을 가지고 사막을 가로질러 길을 여행했는데, 이제는 안전하게 위험없이 사막을 빠져나왔고 나에게 재산상의 손실도 없었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그것을 원인으로 환희를 얻고 만족을 성취합니다.암밧타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자기에게 이들 다섯 가지 장애가 아직 버려지지 않았을 때에, 자신을 빚과 같고, 질병과 같고, 감옥과 같고, 노예와 같고, 사막의 길과 같이 봅니다. 암밧타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자기에게 이 다섯가지 장애가 이미 버려졌을 때에는 자신을 빚이 없는 것과 같고, 질병이 없는 것과 같고, 감옥에서 벗어난 것과 같고, 자유인과 같고, 낙원과 같이 봅니다.
암밧타여, 자기에게 이들 다섯 가지 장애가 버려진 것을 보면, 희열이 생겨납니다. 희열이 생겨난 자에게 기쁨이 생겨납니다. 기쁨이 생겨난 자에게 몸이 안온해집니다. 몸이 안온해진 자에게 행복이 느껴집니다. 행복을 느끼는 자에게 마음이 집중됩니다.
(첫 번째 선정)
[세존] "암밧타여, 그 수행승은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떠나서, 사유를 갖추고 숙고를 갖추어,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으로가득한 첫 번째 선정을 성취합니다. 그는 이 몸을,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으로 스며들어 배어들게 하고 가득 채움으로써, 그의 몸의 어느 곳도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으로 가득 차지 않은 곳이 없게 합니다.
암밧타여, 예를 들어 유능한 목욕사나 그의 도제가 금속대야에 목욕용 분말을 풀어 물로 차츰 뿌려 반죽하면, 목욕용 분말덩어리는 물기로 젖고, 물기로 흠뻑 젖어, 물기로 안팎이 가득 차서, 물기가 새어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암밧타여, 이와 같이 이 몸을,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으로 스며들어 배어들게 하고 가득 채움으로써, 그의 몸의 어느 곳도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으로 가득 차지 않은 곳이 없게 합니다. 이것은 또 다른, 수행승의 덕행입니다."
(두 번째 선정)
[세존]"암밧타여, 그 수행승은 또한 사유와 숙고가 멈추어진 뒤, 내적인 평온과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사유를 뛰어넘고 숙고를 뛰어넘어,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으로 가득한 두 번째 선정을 성취합니다. 그는 이 몸을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으로 스며들어 배어들게 하고 가득 채움으로써, 그의 몸의 어느 곳도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으로 가득 차지 않은 곳이 없게 합니다.
암밧타여, 예를 들어, 물이 샘솟는 호수는 동쪽에도 물이 유입되는 곳이 없고, 서쪽에도 물이 유입되는 곳이 없고, 남쪽에서 물이 유입되는 곳이 없고, 북쪽에도 물이 유입되는 곳이 없고, 하늘이 때맞춰 비를 내리지도 않고, 그 호수에서는 차가운 물이 샘솟아 호수를 차가운 물로 스며들어 배어들게 하고 가득 채워질 것입니다. 암밧타여, 이와 같이 이 몸을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으으로 스며들어 배어들게 하고 가득 채움으로써, 그의 몸의 어느 곳도 삼매에서 생겨나느 희열과 행복으로 갇그 차지 않은 곳이 없게 합니다. 이것이 또 다른 수행승의 덕행입니다."
(세 번째 선정)
[세존]"암밧타여, 그 수행승은 또한 희열이 사라진 뒤, 새김을 확립하고 올바른 알아차림을 갖추고 평정하게 지내고 신체적으로 행복을 느끼며, 고귀한 님들이 평정하고 새김있는 행복한 삶이라 부르는 세 번째 선정을 성취합니다. 그는 이 몸을 희열 없는 행복으로 스며들어 배어들게 하고 가득 채움으로써, 그의 몸의 어느곳도 희열 없는 행복으로 가득 차지 않은 곳이 없게 합니다.
암밧타여, 예를 들어 청련이 핀 연못이나 홍련이 핀 연못이나 백련이 핀 연못에서 청련이나 홍련이나 백련은 물 가운데서 생겨나고, 물 가운데서 성장하고, 물에서 나지 않고, 물 속에 잠겨 자라는데, 그것들의 꼭지에서 뿌리에 이르기까지 차가운 물이 스며들어 배어들게 되고 가득 채워지므로, 그 어떠한 청련이나 홍련이나 백련이라도 차가운 물로 가득 채워지지 않는 것이 없을 것입니다.
암밧타여, 이와같이 이 몸을 희열 없는 행복으로 스며들어 배어들게 하고 가득 채움으로써, 그의 몸의 어느 곳도 희열 없는 행복으로 가득 차지 않은 곳이 없게 합니다. 이것이 또 다른 수행승의 덕행입니다."
(네 번째 선정)
[세존]"암밧타여, 그 수행승은 또한 즐거움과 괴로움이 버려지고 만족과 불만도 사라진 뒤, 괴로움을 뛰어넘고 즐거움을 뛰어넘어, 평정하고 새김있고 청정한 네번째 선정을 성취합니다. 그는 이 몸을 청정한 마음으로 고결한 마음으로 채움으로써 그의 몸의 어느 곳도 청정한 마음으로 고결한 마음으로 가득차지 않은 곳이 없게 합니다.
암밧타여,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흰 옷으로 머리까지 덮고 앉아 있다면, 그의 몸의 어느 곳에도 흰 옷으로 가득 차지 않은 곳이 없을 것입니다. 암밧타여, 이와 같이 그는 이 몸을 청정한 마음으로 고결한 마음으로 가득 채움으로써 그의 몸의 어느곳도 청정한 마음으로 고결한 마음으로 가득 차지 않은 곳이 없게 합니다. 이것이 또 다른 수행승의 덕행입니다."
- 계 속 -
위 글은 우리말 빨알리대장경 디가니까야를 기록한 것으로 북전 한역경전의 장아함경에 해당합니다.
저자 : 전재성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