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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 기제 새바라 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 사미 나사야 모 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 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싣다유예 새바 라야 사바하 니라 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 간타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 라야 사바하(3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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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자들이 가장 많이 외우는 경전으로는 단연 천수경을 꼽을 수 있습니다.
천수경에는 ‘신묘장구대다라니’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 다라니 독송기도의
가피가 매우 신묘하고 크다고 합니다. 이 대다라니를 3번 정도 독송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원력의 간절함에 따라서 21번이나 천 번씩 독송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천수경의 뜻을 풀이하면 ‘부처님이 설하신 천의 손과 천의 눈을 가지신
관세음보살의 넓고 크고 원만하여 걸림이 없는 큰 자비심의 총지경’입니다.
범어(梵語)인 다라니는 한문으로 총지(總持)라고 하는데
모든 것을 다 가졌다는 뜻입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는 업장을 소멸하고 파한다고 해서
‘파업장다라니’라고도 하고, 지옥, 아귀, 축생 등 나쁜 곳에 떨어지지
않게 한다고 해서 ‘멸악취다라니’라고도 하며,
또 아주 딱한 사람을 구해주는데 아무런 걸림이 없다고 해서
‘무애다라니’라고도 하고, 수명이 짧은 사람이 열심히 기도하면
오래 살수 있다고 해서 ‘수다라니’라고도 하고,
속히 불도를 이룬다고 해서 ‘속초상지다라니’라고도 합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는 모든 다라니의 근본이기 때문에
불공할 때에도 천수경을 외우고, 돌아가신 분을 극락세계로
가게 하는 49재나 천도재에도 독송되며 아픈 사람을 낫게 하는
구병시식 등에도 빠짐없이 사용됩니다.
이렇듯 신묘장구대다라니는 불교의식에서 빠뜨려서는 안 될
근본 염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세음보살님은 수억 겁 전부터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원을 세운
대자대비한 보살님이십니다. 관세음보살님은 당신의 발원을 성취하기
위해 석가모니 부처님께 이렇게 사뢰었습니다.
“제가 아득한 옛날에 대비신주경을 가지고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원을 세우던 때 천광왕정주여래께서 세상에 출현하시어
저와 모든 중생들을 가엾이 여기시고 저에게 대비신주를 말씀해
주시면서 금빛 손으로 저의 이마를 어루만지시고 수기를 하시며
‘너는 이 주문을 가지고 미래의 악세 중생을 크게 이익케 하라’고
부촉을 하셨습니다.
그 때 부처님께서 천수다라니를 주시면서 모든 중생들이 이익되게
하라는 말씀을 듣고 저는 초지보살에서 팔지보살로 뛰어 올랐습니다.
그때 저는 이렇게 맹세했습니다.
‘만일 내가 미래에 능히 일체중생을 이익되게 할 수 있다면 내 몸에서
팔만사천의 금강같은 머리와 팔만사천의 거룩한 눈과 팔만사천의
결인한 팔이 생기소서.’라고 발원하니 곧 제 몸에 팔만사천의 머리와
눈과 팔이 구족되었습니다.
그때 온 천지가 여섯 가지로 진동하고 시방세계의 모든 부처님께서
다 광명을 놓으시어 저의 몸을 비쳐주셨습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는 관세음보살님의 이름을 정성껏 부르고 본사인
아미타불을 일념으로 생각한 후 일념으로 대비신주를 지성껏 하룻밤에
다섯 번만 외워도 백천만 겁 동안에 지어온 무거운 죄를 소멸하고
목숨을 마칠 때에 서방의 아미타 부처님께서 오셔서 손을 이끌고
소원대로 극락세계에 왕생하게 하는 위대한 다라니입니다. 그래서
특별히 본심미묘대다라니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대다라니 독송기도로 원력을 성취한 불자들이 요즘에도 많이 나타나고
하는 것은 이런 연유로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보에 귀의 하나이다.
옴 - 큰 자심을 지닌 훌륭한 분으로, 모든 두려움에서 보호하여 주시는
'세상을 굽어 살피시는' 거룩한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나이다.
목에 푸른 빛을 띄우신 님이시여 그에게 귀의 하옵나니,
지순하여 겨룰수 없고 모든 뭇 삶들의 길을 청정으로 이끄시는
이 세상을 굽어 실피시는 님 관세음보살님의 가르침에로 제 마음을
돌이킵니다.
옴 - 아아, 밝음이여 !
빛과 같은 지혜를 지닌 님이시여 ! 세상을 뛰어넘은 님이시여 !
님 이시여 ! 위대한 보살님이시여 !
당신은 마음을 살피고 또 살피시어 일을 하시고 이루시고 또 이루시고,
펴시고 또 펴십시요.
승리하는 님이시여 !
크낙하게 승리하는 님이시여 ! 호지하십시요. 호지하십시요.
번갯불을 호지하는 님이시여 ! 움직이십시요. 움직이십시요. 티끌을 떠난 님이시여 ! 청정한 해탈의 님이시여 ! 오십시요. 오십시요.
세계를 주재하는 님이시여 ! 탐욕의 독을 없애게 하시고,
미움의 독을 없애게 하시고 어리석음의 독을 없애게 하십시요. 님이시여 !
훌루 훌루 말라 훌루 훌루 말라 훌루 !
배꼽에서 연꽃이 피어나는 님이시여 !
싸라 싸라 씨리 씨리 쓰루 쓰루 !
깨달으시고 깨달으셔서, 깨닫게 하시고 또 깨닫게 하여 주십시요.
자비스러운, 목에 푸른 빛을 띄우신 님이시여 !
애욕의 부숨을 기뻐하면서 쓰와하 --,
신비한 힘을 성취한 님을 위해서 쓰와하 --,
위대한 요가의 힘을 성취한 님을 위해서 쓰와하 --,
신비로운 힘의 방편을 지닌 요가수행자의 님을 위해서 쓰와하 --,
맷돼지 얼굴과 사자얼굴을 한 님을 위해서 쓰와하 --,
손에 연꽃을 든 님을 위해서 쓰와하 --,
보륜을 사용 하는 님을 위해서 쓰와하 --,
신의 소라고동에서 소리가 울릴때 우주적인 잠에서 깨어난 님을 위해서 쓰와하 --,
큰 주장자를 든 님을 위해서 쓰와하 --,
왼쪽어개에 서 있는 크리슈나님을 위해서 쓰와하 --,
삼보에 귀의하나이다. 거룩한, 세상을 굽어 살피시는 님 관세음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모든 것이 성취될 지어다.
이 만쓰리를 위하여 쓰와하 --.
산스크리트어 본
나모 라트나 트라야야
나모 아리야 아바로키테스바라야 보디샅트바야
마하 샅트바야 마하가루니가야
옴 사르바 브하야 쇼다나야 타샤 나마스크리트바 이무 아리야 아바로키타스바라
다바 나모 니일라깐타 흐리다얌
바르타이샤미
사르바 아르타 사다남 슈브함 아졔얌 사르바 브후타남 브하바 마르가 비쇼다캄
타니야타
옴 알로까디파티 로카티 크라안타 에히 에히 마하보디샅트바 사르빠 사르빠
스마라 스마라 마마흐리다얌
쿠루 쿠루 카르마
두루 두루 비쟈야테 마하비쟈야테
다라 다라 다라니 라쟈
챨라 챨나 마마 비말다 무우르테 에히 에히 친다 친다.
아르샤 프라챨리
비샴 비샴 프라나샤야
훌루 훌루 스마라 훌루
사라 사라 시리 시리 수루 수루
보디야 보디야 보다야 보다야
마이뜨리야 니일라깐타 데히 메다르샤남
프라하라야 미나야 스바하
싣다야 스바하 마하 삳다야 스바하
싣다요기 이슈바라야 스바하
니일라 깐타야 스바하
바라하 무카아야 스바하
나라신하 무카아야 스바하
가다 하스타야 스바하
차크라 하스타야스바하
파트야 하스타야 스바하
니일라깐타 판다라야 스바하
나모 라트나 트라야야
나모 아리야 아바로키타스바라아야 보디샅트바야 스바하
다라니의 해설
신묘장구대다라니는 천수경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입니다.
대다라니를 귀절별로 나주어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 나모(namo)는 귀의 한다는 의미입니다. 귀명(歸命)과도 같은 의미입니다.
。라다나(ratna)는 본래 보물, 보석등의 의미입니다. 보물 보석등은 가장 훌륭한,
가장 으뜸가는 최상(最上)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다라야야(trayaya)는 보호자의 의미로 관세음보살님을 의미합니다.
이어서 해석하면 <가장 거룩한 관세음보살님 귀의합니다>의 뜻입니다.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나막은 나모와 같은 뜻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arya valokite svaraya)는 관세음보살님의 본명
。모지사다바야(bodhisattvaya)는 보살의 원음
。마하사다바야(mahasattvaya)는 마하살, 큰보살의 의미
。마하가로니가야(mahakarunikaya)는 대자대비의 뜻
<거룩하신 관세음보살님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의 뜻입니다.
옴살바바예수 다라나가라야 다사명 나막까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 옴:`옴마니 반메 훔'에서 자세히 설명됩니다.
옴은 A.U.M의 뜻으로 시작과 과정과 끝을 의미하는 우주의 본질을 뜻하는 가장 근본적 진언입니다.
。 살바:일체의 뜻
。 바예수:공포, 두려움
。 다라나:보호, 피난처, 구제제도
。 가라야:고난
。 다사명:구한다, 제도한다
여기까지의 의미는 <일체의 공포로 부터 지켜주시는>의 의미입니다.
。 나막:나모와 같은 뜻
。 까리다바:위엄있는 힘이 있는 사람
。 이맘:성인
。 알야바로기제 새바라 다바:관자재보살의 위력
여기까지의 의미는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의 위신력이 펼쳐진다>의 뜻입니다.
전체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옴 일체의 공포로 부터 지켜 주시는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하여 거룩하신 위신력이 펼쳐집니다>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 니라:푸른 빛
。 간타:머리
<푸른 머리를 지닌 관세음보살님>의 뜻
。 나막:귀의
。 하리나야:마음에 접촉되다[心觸]
。 마발다 이사미:회귀한다, 돌아온다
<관세음보살님의 근본심으로 돌아 가옵니다>
살발타 사다남 수반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 살발타:모두를 이롭게 하다
。 사다남:성취 완성하다
。 수반:길상, 행운
。 아예염:최고의
。 살바보다남:일체 생물
。 바바:탄생
。 말아:길, 통로, 정토
。 미수다감:청정공덕
。 다냐타:나아간다
<모두를 이롭게 하는 경지를 성취할 것이며, 지고의 최고의 행운의 경지에 올라
일체 이 세상에 출현한 중생들을 정도로 이끌어 청정공덕의 길로 나아가겠습니다>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 아로계 아로가:관찰자
。 마지:지혜
。 로가:존재, 국민, 사람
。 지가란제:초월
。 혜혜:따르다
。 하례:오르다
<옴, 통찰자이시며 지혜의 존재이시며 초월자이신 관세음이시여,
끊임없이 정진하겠나이다, 따르겠나이다>
마하모지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 마하모지사다바:대보살님
。 사마라:기억하다
。 하리나야:마음에 새기다
<대보살님이시여, 기억해 주소서, 항상 마음에 새겨 주소서>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 구로:나쁜
。 갈마:업
。 사다야:승리자
。 도로:선장 수장
。 미연제:승리하다
。 마하미연제:크게 승리하다
。 다라:기억한다
<속히 악업을 그치겠나이다.
위대한 승리자이신 관세음이시여, 항상 우리를 기억해주소서>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 다린나례:옹호하는 주인, 왕
。 새바라:자재자
。 자라자라:행동하다
。 마라:번뇌
。 미마라:더러움을 없애다
。 아마라:더러움을 없앤자, 해탈자
。 몰제 예혜혜:속히 어서 빨리
<옹호자이시며 자재자이신 관세음이시여,
일체 번뇌로 부터 해탈하신 관세음이시여, 어서 빨리 강림하소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 로계:세간, 세상
。 새바라:자재자
。 라아:욕망, 탐욕
。 미사미:독심
。 나사야:잠재우다
。 나베:진심
。 사미사미:독심
。 나사야:잠재우다
。 모하자라:치심, 우치심, 무명
<세간의 자재자이신 관세음이시여, 탐욕의 독심을 잠재워주소서,
진심의 독심을 잠재워 주소서, 치심의 독심을 잠재워주소서>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 호로호로:공포, 두려움
。 마라:번뇌
。 하례:제거하다
。 바나마:연꽃
。 나바:중심
[바나마 나바:연화성존(聖尊)]
。 사라:제도하다
。 시리:나아가다
。 소로:펼치다
。 못쟈:깨달음의 성자
。 모다야:보리도
<관세음이시여, 공포를 제거하여 주소서, 속히 제도하여 주소서,
나아가게 하여 주소서, 깨달음을 얻게 하소서>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 매다리야:어여삐 여기소서
。 니라간타:관세음보살, 청경성존
。 가마사:애욕
。 날사남:파하다, 부수다
。 바라 하라나야 마낙:분발케하다
。 사바하:길상, 서상
。 싣다야:성취
。 사바하:길상있으라
<관세음이시여, 어여삐 여기시어 애욕을 파하도록 힘을 주소서,
성취케 하소서>
- 마하 싣다야 사바하
。 마하:크다
。 싣다야:성취, 달성
<대성취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싣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 싣다:싣다야와 같은 뜻
。 유예새바라야:요가의 성취자
<요가자재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니라간타야 사바하
。 니라간타야:청경존
<청경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 바라하:돼지
。 목카:모습
。 싱하:사자
<동물을 제도키 위해 동물모양을 한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 바나마:연꽃
。 하따야:지니다
<연꽃을 지니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 자가라:큰수레바퀴
。 욕다야:구족하다
<큰바퀴를 드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 상카:소라
。 섭나녜:소리
。 모다나야:보리[깨달음]
<법소라음으로 깨닫게 하시는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 마하라:크다
。 구타:병
。 다라야:지니다
<큰 병을 지니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바마 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 바마:오른손
。 사간타:어깨
。 이사:방향
。 시체다:서있다
。 가릿나:검은색
。 이나야:깨달은 자, 여래
<오른쪽 어깨에 검은 서상을 하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먀가라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 먀가라:호랑이
。 잘마:가죽
。 이바사나야:의복
<호랑이 가죽 옷을 두른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 나모:귀의
。 라다나:보배
。 다라야야:보호자
。 나막:귀의, 나모와 같은 뜻
。 알야바로기제 새바라야:관세음
<귀의 하옵나니 관음대성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나무 관세음보살마하살.
◈신묘장구 대다라니◈
<신묘장구 대다라니> (신기하고 미묘하여불가사의한 큰 摠持)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삼보에 귀의합니다)
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성스러운 관세음보살님께 귀의 합니다)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일체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마하가로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까라야 (대자대비 하시고 일체의 두려움을
구제해 주옵시는)
다사명 나막 까리다바 (자비한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옵니다)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다바 (예경하면 이로인해 성스러운 관세음 보살의 위신력이 출현합니다.)
니라칸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타 (후광이 푸른 관세음보살님께 의합니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중생들에 소원, 공덕을 성취하게 하옵고)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자비 광명으로서 최상에 신이신 관세음보살님이시여)
바마말아 미수다감 (중생에 삶에 고통길에서 깨달음을 성취하게 하옵시고)
다냐타 옴 아로게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이와같은 옴! 광명존재이시여, 지혜존재이시여)
혜혜 하례 (믿고 정진하겠습니다,따르겠습니다)
마하 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위대하 보살이시여, 기억해 주시옵소서, 보살펴주옵소서)
구로 구로 갈마 (번뇌를 녹이고 지헤를 열어 )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 위대한 자비공덕 관세음보살이시여)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 자재자이신 관세음이시여,기억해 주시옵서서 보살펴 주시옵서서)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일체 번뇌로 부터 해탈하신 관세음보살이시여 강림 하옵소서 강림 하옵소서 )
나베사 미사 미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 모든 탐욕을 소멸케 하옵소서, 모든 업장을 소멸케 하옵소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미 나사야 (자유자재한 관세음 보살이시여 모든 탐독을 녹이게 하옵소서)
호로 호로 마라 호로 (번뇌에서 자유롭게 하소서 빨리 깨달음를 얻게 하소서)
하례 바나마 나바 (청정한 아름다운 연꽃의 마음같은 관세음보살이시여)
사라 사라 (감로의 법수를 뿌리소서, 뿌리소서)
시리 시리 (감로의 지혜 광명의 빛을 펼치옵서서, 빛을 펼치옵서서)
소로 소로 (감로의 덕을 널리 펴소서, 널리펴소서 )
못쟈 못쟈 (깨달의신 관세음보살님이시여)
모다야 모다야 (속히 깨닫게 하옵소서, 속히 깨닫게 하옵소서)
메다리야 니라칸타 (자비심이 깊으신 관세음보살이시여)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 번뇌에서 해탈하신 관세음보살이시여 소원 성취하게 하소서)
싯다야 사바하 (자재하신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하 싯다야 사바하 (위대하신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걸림없는마음 성취하신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니라칸타 사바하 (청정법신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라하 목카싱카 목카야 사바하 (중생제도하시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연꽃을 손에 드신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법륜을 굴리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싱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음성으로 제도하시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 불법을 수호하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마 사칸타 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모든일을 성취하는 원만하신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갸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용맹하고 지혜깊은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삼보께 귀의 합니다)
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성스러운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야 사바하 (용맹하고 지혜깊은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삼보께 귀의 합니다)
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성스러운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 기제 새바라 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 사미 나사야 모 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 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싣다유예 새바 라야 사바하 니라 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 간타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 라야 사바하(3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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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자들이 가장 많이 외우는 경전으로는 단연 천수경을 꼽을 수 있습니다.
천수경에는 ‘신묘장구대다라니’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 다라니 독송기도의
가피가 매우 신묘하고 크다고 합니다. 이 대다라니를 3번 정도 독송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원력의 간절함에 따라서 21번이나 천 번씩 독송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천수경의 뜻을 풀이하면 ‘부처님이 설하신 천의 손과 천의 눈을 가지신
관세음보살의 넓고 크고 원만하여 걸림이 없는 큰 자비심의 총지경’입니다.
범어(梵語)인 다라니는 한문으로 총지(總持)라고 하는데
모든 것을 다 가졌다는 뜻입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는 업장을 소멸하고 파한다고 해서
‘파업장다라니’라고도 하고, 지옥, 아귀, 축생 등 나쁜 곳에 떨어지지
않게 한다고 해서 ‘멸악취다라니’라고도 하며,
또 아주 딱한 사람을 구해주는데 아무런 걸림이 없다고 해서
‘무애다라니’라고도 하고, 수명이 짧은 사람이 열심히 기도하면
오래 살수 있다고 해서 ‘수다라니’라고도 하고,
속히 불도를 이룬다고 해서 ‘속초상지다라니’라고도 합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는 모든 다라니의 근본이기 때문에
불공할 때에도 천수경을 외우고, 돌아가신 분을 극락세계로
가게 하는 49재나 천도재에도 독송되며 아픈 사람을 낫게 하는
구병시식 등에도 빠짐없이 사용됩니다.
이렇듯 신묘장구대다라니는 불교의식에서 빠뜨려서는 안 될
근본 염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세음보살님은 수억 겁 전부터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원을 세운
대자대비한 보살님이십니다. 관세음보살님은 당신의 발원을 성취하기
위해 석가모니 부처님께 이렇게 사뢰었습니다.
“제가 아득한 옛날에 대비신주경을 가지고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원을 세우던 때 천광왕정주여래께서 세상에 출현하시어
저와 모든 중생들을 가엾이 여기시고 저에게 대비신주를 말씀해
주시면서 금빛 손으로 저의 이마를 어루만지시고 수기를 하시며
‘너는 이 주문을 가지고 미래의 악세 중생을 크게 이익케 하라’고
부촉을 하셨습니다.
그 때 부처님께서 천수다라니를 주시면서 모든 중생들이 이익되게
하라는 말씀을 듣고 저는 초지보살에서 팔지보살로 뛰어 올랐습니다.
그때 저는 이렇게 맹세했습니다.
‘만일 내가 미래에 능히 일체중생을 이익되게 할 수 있다면 내 몸에서
팔만사천의 금강같은 머리와 팔만사천의 거룩한 눈과 팔만사천의
결인한 팔이 생기소서.’라고 발원하니 곧 제 몸에 팔만사천의 머리와
눈과 팔이 구족되었습니다.
그때 온 천지가 여섯 가지로 진동하고 시방세계의 모든 부처님께서
다 광명을 놓으시어 저의 몸을 비쳐주셨습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는 관세음보살님의 이름을 정성껏 부르고 본사인
아미타불을 일념으로 생각한 후 일념으로 대비신주를 지성껏 하룻밤에
다섯 번만 외워도 백천만 겁 동안에 지어온 무거운 죄를 소멸하고
목숨을 마칠 때에 서방의 아미타 부처님께서 오셔서 손을 이끌고
소원대로 극락세계에 왕생하게 하는 위대한 다라니입니다. 그래서
특별히 본심미묘대다라니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대다라니 독송기도로 원력을 성취한 불자들이 요즘에도 많이 나타나고
하는 것은 이런 연유로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보에 귀의 하나이다.
옴 - 큰 자심을 지닌 훌륭한 분으로, 모든 두려움에서 보호하여 주시는
'세상을 굽어 살피시는' 거룩한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나이다.
목에 푸른 빛을 띄우신 님이시여 그에게 귀의 하옵나니,
지순하여 겨룰수 없고 모든 뭇 삶들의 길을 청정으로 이끄시는
이 세상을 굽어 실피시는 님 관세음보살님의 가르침에로 제 마음을
돌이킵니다.
옴 - 아아, 밝음이여 !
빛과 같은 지혜를 지닌 님이시여 ! 세상을 뛰어넘은 님이시여 !
님 이시여 ! 위대한 보살님이시여 !
당신은 마음을 살피고 또 살피시어 일을 하시고 이루시고 또 이루시고,
펴시고 또 펴십시요.
승리하는 님이시여 !
크낙하게 승리하는 님이시여 ! 호지하십시요. 호지하십시요.
번갯불을 호지하는 님이시여 ! 움직이십시요. 움직이십시요. 티끌을 떠난 님이시여 ! 청정한 해탈의 님이시여 ! 오십시요. 오십시요.
세계를 주재하는 님이시여 ! 탐욕의 독을 없애게 하시고,
미움의 독을 없애게 하시고 어리석음의 독을 없애게 하십시요. 님이시여 !
훌루 훌루 말라 훌루 훌루 말라 훌루 !
배꼽에서 연꽃이 피어나는 님이시여 !
싸라 싸라 씨리 씨리 쓰루 쓰루 !
깨달으시고 깨달으셔서, 깨닫게 하시고 또 깨닫게 하여 주십시요.
자비스러운, 목에 푸른 빛을 띄우신 님이시여 !
애욕의 부숨을 기뻐하면서 쓰와하 --,
신비한 힘을 성취한 님을 위해서 쓰와하 --,
위대한 요가의 힘을 성취한 님을 위해서 쓰와하 --,
신비로운 힘의 방편을 지닌 요가수행자의 님을 위해서 쓰와하 --,
맷돼지 얼굴과 사자얼굴을 한 님을 위해서 쓰와하 --,
손에 연꽃을 든 님을 위해서 쓰와하 --,
보륜을 사용 하는 님을 위해서 쓰와하 --,
신의 소라고동에서 소리가 울릴때 우주적인 잠에서 깨어난 님을 위해서 쓰와하 --,
큰 주장자를 든 님을 위해서 쓰와하 --,
왼쪽어개에 서 있는 크리슈나님을 위해서 쓰와하 --,
삼보에 귀의하나이다. 거룩한, 세상을 굽어 살피시는 님 관세음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모든 것이 성취될 지어다.
이 만쓰리를 위하여 쓰와하 --.
산스크리트어 본
나모 라트나 트라야야
나모 아리야 아바로키테스바라야 보디샅트바야
마하 샅트바야 마하가루니가야
옴 사르바 브하야 쇼다나야 타샤 나마스크리트바 이무 아리야 아바로키타스바라
다바 나모 니일라깐타 흐리다얌
바르타이샤미
사르바 아르타 사다남 슈브함 아졔얌 사르바 브후타남 브하바 마르가 비쇼다캄
타니야타
옴 알로까디파티 로카티 크라안타 에히 에히 마하보디샅트바 사르빠 사르빠
스마라 스마라 마마흐리다얌
쿠루 쿠루 카르마
두루 두루 비쟈야테 마하비쟈야테
다라 다라 다라니 라쟈
챨라 챨나 마마 비말다 무우르테 에히 에히 친다 친다.
아르샤 프라챨리
비샴 비샴 프라나샤야
훌루 훌루 스마라 훌루
사라 사라 시리 시리 수루 수루
보디야 보디야 보다야 보다야
마이뜨리야 니일라깐타 데히 메다르샤남
프라하라야 미나야 스바하
싣다야 스바하 마하 삳다야 스바하
싣다요기 이슈바라야 스바하
니일라 깐타야 스바하
바라하 무카아야 스바하
나라신하 무카아야 스바하
가다 하스타야 스바하
차크라 하스타야스바하
파트야 하스타야 스바하
니일라깐타 판다라야 스바하
나모 라트나 트라야야
나모 아리야 아바로키타스바라아야 보디샅트바야 스바하
다라니의 해설
신묘장구대다라니는 천수경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입니다.
대다라니를 귀절별로 나주어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 나모(namo)는 귀의 한다는 의미입니다. 귀명(歸命)과도 같은 의미입니다.
。라다나(ratna)는 본래 보물, 보석등의 의미입니다. 보물 보석등은 가장 훌륭한,
가장 으뜸가는 최상(最上)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다라야야(trayaya)는 보호자의 의미로 관세음보살님을 의미합니다.
이어서 해석하면 <가장 거룩한 관세음보살님 귀의합니다>의 뜻입니다.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나막은 나모와 같은 뜻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arya valokite svaraya)는 관세음보살님의 본명
。모지사다바야(bodhisattvaya)는 보살의 원음
。마하사다바야(mahasattvaya)는 마하살, 큰보살의 의미
。마하가로니가야(mahakarunikaya)는 대자대비의 뜻
<거룩하신 관세음보살님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의 뜻입니다.
옴살바바예수 다라나가라야 다사명 나막까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 옴:`옴마니 반메 훔'에서 자세히 설명됩니다.
옴은 A.U.M의 뜻으로 시작과 과정과 끝을 의미하는 우주의 본질을 뜻하는 가장 근본적 진언입니다.
。 살바:일체의 뜻
。 바예수:공포, 두려움
。 다라나:보호, 피난처, 구제제도
。 가라야:고난
。 다사명:구한다, 제도한다
여기까지의 의미는 <일체의 공포로 부터 지켜주시는>의 의미입니다.
。 나막:나모와 같은 뜻
。 까리다바:위엄있는 힘이 있는 사람
。 이맘:성인
。 알야바로기제 새바라 다바:관자재보살의 위력
여기까지의 의미는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의 위신력이 펼쳐진다>의 뜻입니다.
전체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옴 일체의 공포로 부터 지켜 주시는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하여 거룩하신 위신력이 펼쳐집니다>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 니라:푸른 빛
。 간타:머리
<푸른 머리를 지닌 관세음보살님>의 뜻
。 나막:귀의
。 하리나야:마음에 접촉되다[心觸]
。 마발다 이사미:회귀한다, 돌아온다
<관세음보살님의 근본심으로 돌아 가옵니다>
살발타 사다남 수반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 살발타:모두를 이롭게 하다
。 사다남:성취 완성하다
。 수반:길상, 행운
。 아예염:최고의
。 살바보다남:일체 생물
。 바바:탄생
。 말아:길, 통로, 정토
。 미수다감:청정공덕
。 다냐타:나아간다
<모두를 이롭게 하는 경지를 성취할 것이며, 지고의 최고의 행운의 경지에 올라
일체 이 세상에 출현한 중생들을 정도로 이끌어 청정공덕의 길로 나아가겠습니다>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 아로계 아로가:관찰자
。 마지:지혜
。 로가:존재, 국민, 사람
。 지가란제:초월
。 혜혜:따르다
。 하례:오르다
<옴, 통찰자이시며 지혜의 존재이시며 초월자이신 관세음이시여,
끊임없이 정진하겠나이다, 따르겠나이다>
마하모지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 마하모지사다바:대보살님
。 사마라:기억하다
。 하리나야:마음에 새기다
<대보살님이시여, 기억해 주소서, 항상 마음에 새겨 주소서>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 구로:나쁜
。 갈마:업
。 사다야:승리자
。 도로:선장 수장
。 미연제:승리하다
。 마하미연제:크게 승리하다
。 다라:기억한다
<속히 악업을 그치겠나이다.
위대한 승리자이신 관세음이시여, 항상 우리를 기억해주소서>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 다린나례:옹호하는 주인, 왕
。 새바라:자재자
。 자라자라:행동하다
。 마라:번뇌
。 미마라:더러움을 없애다
。 아마라:더러움을 없앤자, 해탈자
。 몰제 예혜혜:속히 어서 빨리
<옹호자이시며 자재자이신 관세음이시여,
일체 번뇌로 부터 해탈하신 관세음이시여, 어서 빨리 강림하소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 로계:세간, 세상
。 새바라:자재자
。 라아:욕망, 탐욕
。 미사미:독심
。 나사야:잠재우다
。 나베:진심
。 사미사미:독심
。 나사야:잠재우다
。 모하자라:치심, 우치심, 무명
<세간의 자재자이신 관세음이시여, 탐욕의 독심을 잠재워주소서,
진심의 독심을 잠재워 주소서, 치심의 독심을 잠재워주소서>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 호로호로:공포, 두려움
。 마라:번뇌
。 하례:제거하다
。 바나마:연꽃
。 나바:중심
[바나마 나바:연화성존(聖尊)]
。 사라:제도하다
。 시리:나아가다
。 소로:펼치다
。 못쟈:깨달음의 성자
。 모다야:보리도
<관세음이시여, 공포를 제거하여 주소서, 속히 제도하여 주소서,
나아가게 하여 주소서, 깨달음을 얻게 하소서>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 매다리야:어여삐 여기소서
。 니라간타:관세음보살, 청경성존
。 가마사:애욕
。 날사남:파하다, 부수다
。 바라 하라나야 마낙:분발케하다
。 사바하:길상, 서상
。 싣다야:성취
。 사바하:길상있으라
<관세음이시여, 어여삐 여기시어 애욕을 파하도록 힘을 주소서,
성취케 하소서>
- 마하 싣다야 사바하
。 마하:크다
。 싣다야:성취, 달성
<대성취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싣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 싣다:싣다야와 같은 뜻
。 유예새바라야:요가의 성취자
<요가자재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니라간타야 사바하
。 니라간타야:청경존
<청경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 바라하:돼지
。 목카:모습
。 싱하:사자
<동물을 제도키 위해 동물모양을 한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 바나마:연꽃
。 하따야:지니다
<연꽃을 지니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 자가라:큰수레바퀴
。 욕다야:구족하다
<큰바퀴를 드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 상카:소라
。 섭나녜:소리
。 모다나야:보리[깨달음]
<법소라음으로 깨닫게 하시는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 마하라:크다
。 구타:병
。 다라야:지니다
<큰 병을 지니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바마 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 바마:오른손
。 사간타:어깨
。 이사:방향
。 시체다:서있다
。 가릿나:검은색
。 이나야:깨달은 자, 여래
<오른쪽 어깨에 검은 서상을 하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먀가라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 먀가라:호랑이
。 잘마:가죽
。 이바사나야:의복
<호랑이 가죽 옷을 두른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 나모:귀의
。 라다나:보배
。 다라야야:보호자
。 나막:귀의, 나모와 같은 뜻
。 알야바로기제 새바라야:관세음
<귀의 하옵나니 관음대성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나무 관세음보살마하살.
◈신묘장구 대다라니◈
<신묘장구 대다라니> (신기하고 미묘하여불가사의한 큰 摠持)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삼보에 귀의합니다)
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성스러운 관세음보살님께 귀의 합니다)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일체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마하가로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까라야 (대자대비 하시고 일체의 두려움을
구제해 주옵시는)
다사명 나막 까리다바 (자비한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옵니다)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다바 (예경하면 이로인해 성스러운 관세음 보살의 위신력이 출현합니다.)
니라칸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타 (후광이 푸른 관세음보살님께 의합니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중생들에 소원, 공덕을 성취하게 하옵고)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자비 광명으로서 최상에 신이신 관세음보살님이시여)
바마말아 미수다감 (중생에 삶에 고통길에서 깨달음을 성취하게 하옵시고)
다냐타 옴 아로게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이와같은 옴! 광명존재이시여, 지혜존재이시여)
혜혜 하례 (믿고 정진하겠습니다,따르겠습니다)
마하 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위대하 보살이시여, 기억해 주시옵소서, 보살펴주옵소서)
구로 구로 갈마 (번뇌를 녹이고 지헤를 열어 )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 위대한 자비공덕 관세음보살이시여)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 자재자이신 관세음이시여,기억해 주시옵서서 보살펴 주시옵서서)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일체 번뇌로 부터 해탈하신 관세음보살이시여 강림 하옵소서 강림 하옵소서 )
나베사 미사 미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 모든 탐욕을 소멸케 하옵소서, 모든 업장을 소멸케 하옵소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미 나사야 (자유자재한 관세음 보살이시여 모든 탐독을 녹이게 하옵소서)
호로 호로 마라 호로 (번뇌에서 자유롭게 하소서 빨리 깨달음를 얻게 하소서)
하례 바나마 나바 (청정한 아름다운 연꽃의 마음같은 관세음보살이시여)
사라 사라 (감로의 법수를 뿌리소서, 뿌리소서)
시리 시리 (감로의 지혜 광명의 빛을 펼치옵서서, 빛을 펼치옵서서)
소로 소로 (감로의 덕을 널리 펴소서, 널리펴소서 )
못쟈 못쟈 (깨달의신 관세음보살님이시여)
모다야 모다야 (속히 깨닫게 하옵소서, 속히 깨닫게 하옵소서)
메다리야 니라칸타 (자비심이 깊으신 관세음보살이시여)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 번뇌에서 해탈하신 관세음보살이시여 소원 성취하게 하소서)
싯다야 사바하 (자재하신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하 싯다야 사바하 (위대하신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걸림없는마음 성취하신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니라칸타 사바하 (청정법신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라하 목카싱카 목카야 사바하 (중생제도하시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연꽃을 손에 드신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법륜을 굴리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싱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음성으로 제도하시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 불법을 수호하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마 사칸타 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모든일을 성취하는 원만하신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갸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용맹하고 지혜깊은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삼보께 귀의 합니다)
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성스러운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야 사바하 (용맹하고 지혜깊은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삼보께 귀의 합니다)
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성스러운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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