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자료실

제목

사바(裟婆)와 지옥(地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7.01.05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3082
내용

사바 세계의 중생이 불교의 도리를 들어 배우고자 하면, 곧 법문을 듣기 위하여는 반드시 드나들어야 하는 곳이 절, 사찰(寺刹)이요, 그 절을 드나드는 문을 산문(山門)이라 하거니와 때문에 '산문'은 절의 다른 이름 곧 절의 총칭(總稱)이 되기도 한다.

우리가 사는 이 속세를 불교에서는 '사바(裟婆), 색하(索訶)'라 하고, '인토(忍土), 감인토(堪忍土), 인계(忍界), 감인세계(堪忍世界)'라 번역한다. '감인'은 '참고 견딤'의 뜻인데, 이 세상의 중생들이 '10악'을 참고 견디며, 또 이 국토에서 벗어나려는 생각이 없으므로 자연히 중생들 사이에서 참고 견디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다는 뜻으로 하는 말이며, 또 보살들이 그처럼 어리석은 중생을 교화하기 위하여 온갖 수고를 견디어 참아야만 하는 세계라 하여 그런 이름이 붙었다.

중생들이 흔히 저지르는 10악(十惡)이란 '살생(殺生), 투도(偸盜), 사음(邪淫), 망어(妄語), 양설(兩舌), 악구(惡口), 기어(綺語), 탐욕(貪慾), 진에(嗔에), 사견(邪見)' 등을 일컬은 것이며, 이 열 가지 중 앞 세 가지는 몸(身)과 관련하고, 다음 네 가지는 입(口), 마지막 세 가지는 뜻(意)와 관계한다 하여 신3구4의3(身三口四意三)이라 한다. 그리고 이 '10악'을 끊어버리기 위한 계행(戒行)을 통하여 10선(十善)을 닦게 되는데, '10선'이란 '10선도(十善道), 10선계(十善戒)'라고도 하는 것으로, 몸(動作)과 입(言語)과 뜻(意念)으로 10악(十惡)을 범하지 아니하는 재계(制戒)이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불살생(不殺生)…산 목숨을 죽이지 아니함

(2) 불투도(不偸盜)…남의 물건을 훔치지 아니함

(3) 불사음(不邪음)…간음(姦淫)하지 아니함

(4) 불망어(不妄語)…거짓말을 하지 아니함

(5) 불양설(不兩舌)…중상 모략, 남을 이간시키는 말을 하지 아니함

(6) 불악구(不惡口)…상스러운 말을 하지 아니함

(7) 불기어(不綺語)…남을 희롱하는 말을 하지 아니함

(8) 불탐욕(不貪欲)…탐욕에 빠지지 아니함

(9) 불진에(不嗔에)…시기, 질투, 분노하지 아니함

(10) 불사견(不邪見)…사악한 마음을 품지 아니함

불교에서는 무한대의 세계 중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의 세상을 1사천하(一四天下) 혹은 수미사주(須彌四洲)라 한다. 이 세상은 수미산(須彌山)을 중심으로 7산(七山)과 8해(八海)가 있고, 그 주위에 대함해(大鹹海)와 철위산(鐵圍山)이 둘러 있는데, 이 '함해' 가운데에 있는 4대주(四大洲)가있어 그것을 '동불바제, 남섬부주, 서구야니, 북울단월'이라 하고 혹은 '동승신주(東勝身洲), 남섬부주(南贍部洲), 서우화주(西牛貨洲), 북구로주(北俱盧洲)'라 하는데, '주'마다에 2개씩의 중주(中洲)와 5백개의 소주(小洲)가 있다고 하며, 그 형상은 '남주'는 북쪽이 넓고 남쪽이 좁은데, 3변이 같고 모양을 수레와 같으며, '동주'는 동쪽이 좁고 서쪽이 넓으면서 3변이 같은데, 반달(半月)의 모양이며, '서주'는 둥글고, '북주'는 정사각형으로 방좌(方座)와 같다고 한다. 사람들의 목숨은 '동, 서주'가 각 5백 세 혹은 250세이고, '북주'는 1천 세, 남주는 최대가 8만 세인데 최소는 10세라 한다.

그 가운데에 솟아 있는 '수미산'은 '수미루(須彌樓, 修迷樓), 소미로(蘇迷路)', 줄여서 미로(迷盧)라 음역하고, '묘고(妙高), 묘광(妙光), 안명(安明), 선적(善積)' 등이라 번역하는데, 위에서 말한 '4주' 세계의 중앙 금륜(金輪) 위에 우뚝히 솟은 높은 산으로 물 속에 잠긴 깊이가 8만(八萬) 유순(由旬)이고, 물 위에 드러난 것이 역시 8만 '유순'이며, 그 중턱은 4천왕(四天王), 정상 부분은 제석천왕(帝釋天王)의 주처(住處)가 된다고 한다. 여기서 말한 '유순'이라는 길이 단위는 '유사나(踰도那), 유선나(踰繕那), 유연(由延)'이라고도 하며 인도의 이수(里數) 단위로 성왕(聖王)이 하루 동안 행정(行程)이라 하는데, 보통은 40리, 혹은 30리가 '1유순'이 된다고 한다. 또 '대, 중, 소 유순'의 구분을 두기도 하는데, '대유순'은 80리, '중유순'은 60리, '소유순'은 40리라 한다. '1리'도 시대에 따라 그 장단(長短)이 같지 아니한데, 보통 '1리'를 360보, 1.080척이라 하면 '1유순'은 6마일의 22분의 3에 해당한다고 한다.

위와 같은 '1사천하'가 천(千) 개 모인 것을 '1소천세계(一小千世界)'라 하고, 그 '소천세계'를 천 개 합한 것이 '1중천세계(一中千世界)'가 되고, '중천세계'를 천 개 합한 것을 '1대천세계(一大千世界)'라 하는데, 이처럼 '1대천 세계'에 '소천, 중천, 대천'의 3종(三種) 천(千)이 있으므로 1대3천 세계(一大三千世界) 혹은 3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 삼천세계(三千世界)라 한다.

이 '3천대천세계' 중에 우리들 인간이 사는 곳이 바로 '남섬부주' 등 '수미4주'가 되는데, 이곳의 어둡고 미혹(迷惑)한 중생 모두가 한결같을 수 없으니, 곧 중생들 각자는 나름으로 지은 업인(業因)에 따라 6도(六道)에 나뉘어 산다고 한다. 이 '6도'는 6취(六趣)라고도 하는데, 각각 나누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천상취(天上趣)…전세(前世)에 훌륭한 업인(業因)을 쌓아 '수미산' 중턱 이상인 하늘 나라에 태어난 사람들이 사는 곳으로 몸에 광명을 갖추고 자연히 쾌락을 누리고 사는데, 6욕천(六欲天)과 색계천(色界天) 및 무색계천(無色界天) 등이 이에 속한다.

(2) 인간취(人間趣)…우리와 같은 인간들이 사는 '남섬부주' 등 '4대주'를 말한다.

(3) 아수라취(阿修羅趣)…항상 노한 마음(嗔心)을 품고 싸움을 좋아하는 대력신(大力神)이 사는 곳으로 심산유곡(深山幽谷)들에 널려 있다.

(4) 축생취(畜生趣)…금수(禽獸)가 사는 곳으로 인계(人界)와 함께 뒤섞이어 있다.

(5) 아귀취(餓鬼趣)…항상 배고파 밥을 구하는 귀신들이 사는 곳으로 사람들과 섞여 있으나 보지 못한다.

(6) 지옥취(地獄趣)…8열(八熱), 8한(八寒) 등의 고통을 받는 무리들이 사는 곳으로 지하에 있다.

주지하듯이 불교에서는 인간 이하인 '아수라, 축생, 아귀, 지옥'이 인간과 동떨어진 별도의 세계가 아니라 인간이면서도 바른 '업인'을 쌓지 못하면 언제든지 누구나 빠져들 수 있는 고통의 세계였다. 그러므로 한편으로는 이처럼 바른 '업인'을 쌓지 못하는 사람답지 아니한 사람들의 세상을 흔히 '지옥'이나 '아귀, 아수라, 축생'으로 비유하는데, 그것들에 관하여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지옥'은 '나락가(那落迦), 나락(奈落, 那落), 니리(泥犁)'라 음역하고, '불락(不樂), 가염(可厭), 무유(無有), 무행처(無幸處)' 등으로 의역하며, 위에 보인 '6취' 중의 하나인데, 그 '6취' 중 가장 고통스러운 세계인 '지옥, 아귀, 축생'을 따로 일컬을 때는 흔히 3도(三途) 혹은 3악도(三惡道)라 한다. 또 '3도'를 화도(火道)의 '지옥'과 '아귀'의 도도(刀途), '축생'의 혈도(血途)로 나누기도 하며, '3악도'는 달리 '삼악(三惡), 삼악취(三惡趣)'라 하기도 한다.

이 지옥은 중생들이 자기가 지은 죄업으로 말미암아 가서 나게 되는 지하의 감옥으로 남섬부주(南贍部洲, 南贍浮洲 南閻浮洲, 閻浮提, 閻浮)의 아래로 2만 '유순' 깊이에 무간지옥(無間地獄, 阿鼻地獄, 阿毘旨,阿鼻旨, 阿鼻至, 阿鼻)이 있는데, 그 길이, 넓이, 깊이가 각 2만 '유순'이라 한다. 그 위로 1만 9천 '유순' 거리에 위에서부터 층층으로 '등활지옥(等活地獄), 혹승지옥(黑繩地獄), 중합지옥(衆合地獄), 규환지옥(叫喚地獄), 대규환지옥(大叫喚地獄), 초열지옥(焦熱地獄), 대초열지옥(大焦熱地獄)' 등이 있고, 이것을 가장 깊은 곳 지옥인 '무간지옥'과 합하여 8열지옥(八熱地獄)이라 한다. 이 '8열지옥'의 각 지옥마다 4개의 방에 네 문이 있고, 문밖마다 4소지옥(四小地獄)이 있어 이것을 합하여 16유증지옥(十六遊增地獄)이라 하는데, '8열 지옥'의 '소지옥'을 모두 합하면 '지옥'의 합계는 모두 136개가 된다고 한다. 또 이 '8열지옥'의 곁이며 '남섬부주'의 밑으로 5백 유순 되는 곳에는 '알부타(알部陀), 니랄부타(尼剌部陀), 알절타(알절陀), 확확파(확확婆), 호호파(虎虎婆), 올발라(올鉢羅), 발특마(鉢特摩), 마하발특마(摩訶鉢特摩)' 등 8한지옥(寒地獄)이 있고, 그 세계를 '염라대왕'이 다스리면서 지옥 중생들에게 그 지은 죄값에 해당하는 여러 가지 고통을 준다고 한다. 또 이러한 '지옥'과는 달리 현재 우리가 사는 세계의 산이나 넓은 들에도 '지옥'이 있다하여 그것을 고독지옥(孤獨地獄)이라 하는데, 그 각각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등활지옥…8열지옥의 하나, 남섬부주 아래 1천 유순이l 되는 깊이에 있다는 지옥, 산 목숨을 죽이는 죄인이 이 지옥에 떨어지는데, 이 지옥에 나는 중생은 서로 할퀴고 찢으며 옥졸들도 쇠몽둥이를 가지고 죄인을 때려 부수고 칼로 살을 찢는 형벌을 내린다고 한다. 죄인이 죽게 되면 금방 서늘한 바람이 불어와 다시 살아나게 되어 같은 형벌을 거듭 받게 되며, 또는 옥졸들이 쇠 갈퀴로 땅을 두드리거나 공중에서 살아나라 외치게 되면 죽었던 죄인이 다시 살아나게 되어 형벌을 거듭 받게 된다고 한다.

(2) 흑승지옥…8열지옥의 하나, 사람을 죽이고 도둑질한 이가 이 지옥에 떨어진다고 하는데, 죄인이 이 지옥에 들면 뜨거운 쇠줄로 얽어매고 뜨겁게 달구어진 도끼, 톱, 칼 등으로 몸을 베고 끊어내는 형벌을 받게 된다고 함. 이 지옥 중생들은 수명이 1천 세이며, 그 1주야는 '도리천'의 1천 세나 되고, 도리천의 1주야는 인간의 100년이 된다고 한다.

(3) 중합지옥…8열지옥의 하나, 죄인을 모아 두 대철위산(大鐵圍山) 사이에 끼워 넣어서는 두 산이 합쳐지도록 하여 눌리어 죽게 하며, 또 큰 쇠구유 속에 넣어 눌러 짜는 고통을 받는 지옥이라 한다.

(4) 규환지옥…8열지옥의 하나, 누갈(樓갈)이라 음역하고 '제곡(啼哭), 호규(號叫)'라 번역함. 살생, 도둑질, 음행, 술 먹는 죄를 범한 이가 들어가는 지옥이라 하며, 이 지옥에 떨어지는 죄인은 물이 끓는 가마 속에 들어가기도 하고, 뜨거운 쇠집 속에 들어가 고통을 견디지 못하여 울부짖게 되는 형벌을 받는다고 한다.

(5) 대규환지옥…8열지옥의 하나, 규환지옥에 떨어지는 중생과 같은 죄를 지은 이가 떨어지는 지옥이며, 이 지옥에 떨어지는 죄인은 위 규환지옥과 같은 형벌을 받게 되는데 그 고통스럽기가 10배가 된다 한다. 이 지옥 중생의 수명은 8천 세인데, 인간의 8백 세가 '화락천'의 1일 1야(夜)와 같고, '화락천'의 8천 세가 이 지옥의 1일 1야와 같다고 한다.

(6) 초열지옥…8열지옥의 하나. '살생, 투도(偸盜), 사음(邪淫), 음주, 망어(妄語)'를 범한 이가 떨어지는 지옥, 이 지옥에 떨어지는 죄인은 뜨거운 철판 위에 눞이고 벌겋게 달구어진 철봉으로 치며, 큰 석쇠 위에 올려 놓고 뜨거운 불로 지지며 또 큰 쇠꼬챙이로 아래로부터 몸을 꿰어 굽는 등의 형벌을 받는다고 한다.

(7) 대초열지옥…8열지옥의 하나. 살생, 도둑질, 음행, 거짓말 등의 죄를 범한 이가 떨어지는 지옥이라 하는데, 이 지옥에 떨어지는 죄인은 맹렬하게 불타는 쇠성(鐵城), 쇠집(鐵室), 쇠다락(鐵樓) 속에 들어가 가죽과 살이 타는 고통이 극심하나 그 죄가 다 소멸되기까지는 죽고 싶어도 죽지 못한다 하고, 그 지옥을 면하더라도 다시 16 소지옥으로 들어간다고 한다. 이 지옥 중생의 수명은 1만 6천 세, 인간의 1천 6백 세가 '타화천'의 1주야가 되고, 타화천의 1만 6천 세가 이 지옥의 1주야가 된다고 한다.

(8) 무간지옥…8열지옥의 하나, '아비지옥(阿鼻地獄), 아비지(阿毘旨,阿鼻旨, 阿鼻至), 아비(阿鼻)' 등으로 음역함, 남섬부주 아래 2만 유순인 깊이에 있는 지옥인데, 괴로움 받는 일이 순간도 쉬지 않고 끊임이 없다 하여 그런 이름이 붙여졌음, 5역죄(五逆罪)의 하나를 범하거나 인과(因果)를 무시하고 절이나 탐을 무너뜨리거나 성중(聖衆)을 비방하고, 공연히 시주 받은 물건을 먹는 이가 이 지옥에 떨어진다고 한다. 이 지옥에 떨어지는 죄인에게는 옥졸이 몸을 붙잡고 가죽을 벗기며, 그 벗겨낸 가죽으로 죄인의 몸을 묶어 불 수레에 싣고 훨훨 타는 불구덩이 가운데에 던져 넣어 몸을 태우고, 야차(夜叉)들이 큰 쇠 창을 달구어 죄인의 몸을 꿰거나 입, 코, 배 등을 꿰어 공중에 던진다고 한다. 또는 쇠매(鐵鷹)가 죄인의 눈을 파 먹게 하는 등의 여러 가지 형벌을 받는다고 하며, '흑승, 등활지옥'이나 마찬가지로 16 별처(別處)가 있다고 한다.

불교에서의 '5역죄'는 '소승'의 '5역'으로 '① 살부(殺父), ② 살모(殺母), ③살아라한(殺阿羅漢), ④ 파화합승(破和合僧), ⑤ 출불신현(出佛身血)' 등을 드는데, 혹시는 '살부, 살모'를 하나로 하고, 파갈마승(破갈磨僧)을 넣기도 한다. 여기서의 '파갈마승'은 '학덕과 법랍(法臘)을 갖춘 덕이 높은 승려를 파계토록 함'을 가리킨다. 또 '대승'의 '5역'은 ① 탑과 절을 파괴하고 경전과 불상을 불사르며, 3보(寶)의 재물을 훔침, ② 삼승법(三乘法)을 비방하고 성교(聖敎)를 가볍고 천하게 여김, ③ 승려를 욕하고 부림, ④ '소승'의 5역죄를 범함, ⑤ 인과의 도리를 믿지 아니하고 악구(惡口), 사음(邪淫) 등의 10불선업(十不善業)을 지음 등을 일컬은 말이다.

(9) 고독지옥…이는 '고지옥(孤地獄), 독지옥(獨地獄), 변지옥(邊地獄)'이라고도 하며 8열, 8한지옥 등과 같이 일정한 장소가 있는 것이 아니고, 허공이나 산야 등에 따로 있어 일시적으로 괴로움을 받는 소지옥(小地獄)이라 한다.

(10) 알부타지옥…8한지옥의 하나. '포(포), 종물(腫物)'이라 번역함, 이 지옥 중에 떨어지면 몸이 얼어붙어 창포(瘡포) 같이 된다 함

(11) 니랄부타지옥…8한지옥의 하나, 또 니뢰부타(尼賴浮陀)라고도 음역하고 '포열(포裂), 부졸기(不卒起)'라 번역함, 이 지옥에 떨어지면 찬바람이 세차게 불어서 가죽과 살에 생긴 상처가 헐어서 피고름이 흘러나오는 고통을 받는다 함1

(12) 알절타지옥…8한지옥의 하나. '아절타(阿절陀), 아타타(阿咤咤)'라고도 음역함, 이 지옥에 떨어지면 한기가 심하여 입을 벌리지 못하고 혀만 음직여 '아타타' 한다 하여 그 음을 따 지은 이름이라 함

(13) 확확파지옥…8한지옥의 하나. '학학범(학학凡)'이라고 하며 구족하게는 '확확파나락가(확확婆那落迦)'라 함, 이 지옥에 떨어지면 심한 추위 때문에 혀가 굳어져 오직 '확확' 하는 소리만 낼 뿐이므로 그렇게 이름함

(14) 호호파지옥…8한지옥의 하나. '호호범(虎虎凡), 호호파(呼呼婆), 아하부(阿呵不), 하하(呵呵), 후후(후후)'라고도 음역함, 이 지옥에 떨어지면 몹씨 추운 고통으로 오직 '호호' 하는 고통 소리만 나온다고 하여 그런 이름이 붙었음

(15) 올발라지옥…8한지옥의 하나. '우발라(優鉢羅, 구鉢羅), 울발라(鬱鉢羅), 오발라(烏鉢羅)'라고도 음역하고 '청련화(靑蓮華), 대화(黛華)'라 번역함, 이 지옥에 떨어지면 찬 기운이 격심하여 몸 빛이 청색으로 된다 함

(16) 발특마지옥…8한지옥의 하나. '파두마(波頭摩), 발두마(鉢頭摩), 발담마(鉢曇摩)'라고도 음역하고 '홍련화(紅蓮華)'라 번역함, 이 지옥 중생들은 추운 고통으로 말미암아 몸이 얼어 터져서 마치 붉은 연꽃 모양처럼 된다 함

(17) 마하발특마지옥…8한지옥의 하나로 위 '발특마' 지옥에 비하여 비슷한 고통이 매우 심한 지옥이라 함

위와 같은 지옥의 위로는 '아귀취' 곧 아귀도(餓鬼道)가 '남섬부주' 밑 500 '유순' 거리에 길이와 넓이, 깊이는 3만 6천 유순이며 또한 '염라대왕'의 세계로 죽어서도 배고픔의 고통을 받는 영귀(靈鬼)의 세계이며, 축생도(畜生道)는 살아서 나쁜 '업인'을 지은 사람이 짐승의 세상에 태어남을 일컫고, '아수라취' 곧 아수라도(阿修羅道)는 '아소라(阿素羅), 아소락(阿素洛), 아수륜(阿須倫)' 등으로 음역하고, 줄여서 '수라(修羅)'라 하며 '비천(非天), 비류(非類), 부단정(不端正)' 등으로 의역하여, 싸우기만을 좋아하는 귀신들의 세계가 있어 때로는 인간과 함께 혹은 따로 존재한다고 한다.



-스크랩-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