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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일 아함경]에는 이런 이야기가 있다. ‘일체의 제법은 식(食)으로 말미암아 존재하고, 식(食)이 아니면 존재하지 않는다.’또한, 19세기 프랑스의 한 음식 평론가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안다면, 나는 당신의 성격, 취미, 생각, 습관 등을 읽을 수 있다.’ 이 말들은 모두 한 인간에게 있어 음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하고 있다. 일찍이 절에서는 음식 만드는 일을 수행의 하나로 생각했다. 음식을 만드는 일에서 음식을 먹는 일까지, 도를 닦는 마음으로 행하도록 가르치고 배워왔다. 사찰 음식은 선식(禪食), 즉 정신을 맑게 하는 음식이라는 말도 여기에서 비롯되었다.
나는 음식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고 생각해 왔다. 첫째는 일반적인 음식, 둘째 채식과 자연식, 셋째 사찰음식 등이 그것이다. 일반적인 음식은 생명을 유지시켜 주는 가장 기본적인 음식을 말하며, 채식과 자연식은 생명의 유지는 물론 건강을 더해주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찰음식은 일반적인 음식과 채식, 자연식의 기능을 해 줌과 동시에 정신까지 건강하고 맑게 성장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사찰 음식은 맛의 측면에서도 음식의 맛, 기쁨의 맛, 기의 맛 이 세 가지를 충족시켜 준다. 음식의 맛이란 식품 그 자체가 주는 맛이고, 기쁨의 맛이란 음식으로 인해 마음이 기뻐지는 것으로서, 그 기쁨으로 음식이 좋은 약이 될 수 있다. 마지막 기의 맛이란 바로 수행으로 얻을 수 있는 맛이다. 사찰음식은 이 세 가지, 즉 음식의 맛, 기쁨의 맛, 기의 맛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기의 맛을 갖는 사찰음식은 정적인 음식이다. 정적인 음식을 먹으면 밖으로 표출되는 힘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내면이 충실해진다. 반대 개념인 동적인 음식은 불교에서 금하는 오신채, 육류, 어패류, 인스턴트식품 등으로 먹으면 먹을수록 밖으로 뻗치는 힘이 강해 정서의 동요가 쉽고 성격이 과격해지며, 조급해지는 경향이 있다. 다시 말해 사찰에서 수행자들이 먹는 사찰 음식은 정적인 상태에서 마음을 닦기에 필요한 기를 보충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찰 음식은 단순한 먹거리가 아니다. 또한 음식을 먹는 일은 식욕에 집착하여 맛을 즐기기 위함이 아니라 지혜를 얻는 데 필요한 수행과정의 하나인 것이다.
나는 음식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고 생각해 왔다. 첫째는 일반적인 음식, 둘째 채식과 자연식, 셋째 사찰음식 등이 그것이다. 일반적인 음식은 생명을 유지시켜 주는 가장 기본적인 음식을 말하며, 채식과 자연식은 생명의 유지는 물론 건강을 더해주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찰음식은 일반적인 음식과 채식, 자연식의 기능을 해 줌과 동시에 정신까지 건강하고 맑게 성장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사찰 음식은 맛의 측면에서도 음식의 맛, 기쁨의 맛, 기의 맛 이 세 가지를 충족시켜 준다. 음식의 맛이란 식품 그 자체가 주는 맛이고, 기쁨의 맛이란 음식으로 인해 마음이 기뻐지는 것으로서, 그 기쁨으로 음식이 좋은 약이 될 수 있다. 마지막 기의 맛이란 바로 수행으로 얻을 수 있는 맛이다. 사찰음식은 이 세 가지, 즉 음식의 맛, 기쁨의 맛, 기의 맛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기의 맛을 갖는 사찰음식은 정적인 음식이다. 정적인 음식을 먹으면 밖으로 표출되는 힘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내면이 충실해진다. 반대 개념인 동적인 음식은 불교에서 금하는 오신채, 육류, 어패류, 인스턴트식품 등으로 먹으면 먹을수록 밖으로 뻗치는 힘이 강해 정서의 동요가 쉽고 성격이 과격해지며, 조급해지는 경향이 있다. 다시 말해 사찰에서 수행자들이 먹는 사찰 음식은 정적인 상태에서 마음을 닦기에 필요한 기를 보충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찰 음식은 단순한 먹거리가 아니다. 또한 음식을 먹는 일은 식욕에 집착하여 맛을 즐기기 위함이 아니라 지혜를 얻는 데 필요한 수행과정의 하나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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